MY MENU

공지사항

제목

난청인도 전화통화 가능한 세상 열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1.1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99
내용
"말을 못해도, 듣지 못해도 전화 통화 가능"
[연합뉴스] 2006/02/16 10:35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 시범서비스 실시

(서울=연합뉴스) 김경석 기자 = 청각.언어 장애인도 전화로 일반인과 통화할 수 있게 됐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은 말을 하지 못하거나 듣지 못하는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이 주위의 도움 없이 비장애인과 전화통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신중계서비스(TRS) 센터 개소식을 17일 개최하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TRS는 청각.언어 장애인들이 문자나 수화로 센터에 있는 중계사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면 중계사가 그 메시지를 통화 상대방에게 음성으로 알려주고 통화 상대방의 메시지를 다시 장애인에게 문자나 수화로 전해 주는 서비스.

이 서비스의 도입에 따라 청각.언어장애인들은 각종 민원업무, 친교, 쇼핑 등을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전화를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정통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200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 시험 서비스를 실시한 결과, 이 서비스가 주로 구직(20%), 업무처리(17%), 쇼핑(16%), 친구.가족과 연락(12%)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정통부는 TRS 센터 개소식을 계기로 중계사를 보강하고 서비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향후 본격적인 TRS 제공을 위한 법제화 및 재원확보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이 서비스를 체험한 장애인들은 TRS 홈페이지(www.relaycall.or.kr)에 "잃었던 소리를 찾은 기분입니다!"(작성자명 카리스), "사용 가능 시간을 늘려주세요!"(작성자명 !!) 등의 글을 올리는 등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표시했다.

청각.언어장애 자녀를 둔 한 어머니는 "어느 날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데 전화가 왔어요. 우리 아이가 한 거였어요. 저는 우리 아이에게 전화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어요. 그 날의 놀라움을 잊을 수 없습니다. 요즘은 하루에 한 통씩은 꼭 하는 거 같아요"라고 말했다.

청각.언어장애가 있는 한 구직자도 "중계서비스를 이용해서 직장을 알아보고 있어요. 이번 주에 면접이 두 개나 잡혀 있어요. 조만간 직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 같아요"라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kskim@yna.co.kr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