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보청기 양이 착용의 장점

작성자
이용환
작성일
2006.12.07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1652
내용
1) 양이 강도 가중
소리가 양 귀로 들릴 때 더 크게 들리기 때문에 한 귀로는 잘 인식되지 않던 작은 소리들이 들리고 한 귀 착용일 때보다 주파수와 소리 크기의 변별력이 향상되므로 더 나은 음질과 높은 어음 이해도를 제공한다.

2) MLD향상 (Masking Level Difference)
사람의 뇌는 소음 환경에서 말소리를 구분하기 위해서 두 귀에서 들리는 소리의 아주 미세한 시간차와 강도차를 이용한다. 그러므로 양 쪽 귀가 모두 들릴 때 상대방의 말소리보다 더 시끄러운 소음 속에서도 말소리의 명료도가 증가하여 상대방의 말을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3) 소리의 방향
소리가 발생했을 때, 그 음원의 방향을 알 수 있는 것은 양 귀에 도달하는 동일한 소리에 대한 강도차와 위상차에 의한 것이므로 양 쪽 귀가 모두 들릴 때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 수 있다.

4) 머리 가림 효과 방지
보청기를 한 쪽만 했을 경우 보청기를 하지 않은 쪽 귀의 방향에서 나는 말소리는 머리에 막혀 소리 크기가 작아 진다. 특히 어음 이해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자음의 크기가 많이 감소하므로 어음 이해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5) 뇌의 언어 처리 능력 손실
양측 귀 난청이면서 한쪽 귀에만 보청기를 착용한 채 시간이 지나면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귀의 실제 순음 청력 역치는 거의 변함이 없으나 언어 이해도(speech discrimination ability)가 떨어져, 나중에 보청기를 하더라도 말을 이해 하는 도움이 되지 않고 어떤 경우는 오히려 방해가 되기도 한다.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