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인공와우 이식수술에 대하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02.1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559
내용
인공와우 이식수술[人工蝸牛, Cochlear implant]


인공와우 이식수술이란 청각신경에 전기적 자극을 주어 손상되거나 상실된 유모세포의 기능을 대행하는 전기적 장치를 말한다.


인공와우 이식수술은
양쪽 귀가 모두 고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인 사람 또는 전혀 들을 수 없는 사람에게 청각을 제공하는 인공 전자장치이다.

일반적으로 양쪽귀의 청력손실이 90데시벨 이상의 고도난청으로 보청기나 촉각기 등 청각 보조도구를 착용하고도 잘 듣지 못하는 유소아부터 성인들까지 시술이 가능하다.
그러나 8번 뇌신경에 이상이 있거나 심각한 전신질병이 있는 사람, 달팽이관이 심한 기형이거나 그 이후 단계의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시술할 수 없다.

시술방법은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전기적 자극으로 변환하여 청각신경을 자극하는 전극을 달팽이관에 이식한다.
이 장치를 이식한 사람들은 마이크로폰을 귀에 걸고 안테나는 머리에 붙이며, 어음처리기로 장치를 켜거나 끄면서 조정한다.
내부장치는 영구적으로 바깥쪽 귀 뒤, 유양돌기 안에 저장한다. 전극들은 일반적으로 달팽이관 안에 있는 고실계단에 있다. 전극을 감싸고 있는 재질은 세라믹 또는 티타늄이다.

인공와우를 삽입하더라도 정상인처럼 들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또 언어를 습득하기 전에 청력을 잃게 된 경우에는 수술 뒤에 특별한 교육(청능훈련, 언어치료)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청각장애가 있거나 뇌수막염 등으로 인해 청력을 잃은 경우에는 언어습득을 위해 될수록 빨리 이 장치를 삽입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유증으로는 내이염, 안면신경마비, 수막염, 급성중이염, 외림프액 유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술전 충분한 검사와 상담을 거친후 시행하는 것이 최선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