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일상에서 청력좋아지는 꿀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3.30
첨부파일0
추천수
59
조회수
22358
내용

청력을 좋게하는 방법


 

   산업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삶이 윤택해지고 편리해진 면도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여러 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각종 소음공해와 오염으로 인해 각종 질병이 증가하고 난청(청력장애)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 전세계적으로 약 10% 내외의 인구가 난청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 국립 난청과 대화장애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Deafness and Other Communication Disorders)에 따르면 18세 이상 미국 성인 가운데 3750만 명이 청력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몇 가지만 주의 한다면 청력 문제는 대부분 개선할 수 있다.

해외 매체 리틀띵스(Little things)는 청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9가지로 소개하고 있다.


1. 오른쪽 귀로 말을 들어라.

당신은 양쪽 귀를 다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잡음이 큰 곳이거나, 소리를 더 잘 들어야 할 때는 당신이 어느 쪽 귀를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누군가가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때는 오른쪽 귀에 의지해라.

오른쪽 귀가 음성을 잘 듣는 데 도움을 준다.


2. 왼쪽 귀로 음악을 들어라.

음악을 들을 때도 어떤 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왼쪽 귀로 음악을 들으면 주변의 잡음은 걸러주고 듣고자 하는 음악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소리 듣기 운동을 해라.

당신의 청력을 향상할 수 있는 운동 3가지가 있다.

첫째, 눈을 감고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소리에 집중해보라. 각각의 다른 소리에 주의를 옮겨가며 듣는 연습을 해라.

둘째, 잡음이 거의 없는 곳에서 대화 연습을 해라. 라디오를 켜고 사랑하는 사람과 대화를 해보라. 음악 소리를 무시하고 대화에 집중해보라.

셋째, 눈을 감고 친구에게 방을 돌아다니며 주기적으로 박수를 치거나 소리를 내보게 하라. 친구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맞추다 보면 소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4. 상대방과 마주 보고 대화하라.

UCSF 메디컬 센터에 따르면, 상대방과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면 듣는 능력이 향상된다. 소리를 동반한 시각은 어떤 대화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5. 멈추고 생각하라.

만약 난청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때 “뭐?”라고 되묻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되묻기 전에 잠시 생각해볼 것을 추천한다.

말하기를 잠시 멈출 경우, 당신의 뇌가 문맥을 이용해 빈칸을 채워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뭐?”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가능하면 스스로 빈칸을 채워나가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6. 귀를 깨끗이 유지하라.

건강 정보사이트 보텀라인헬스(Bottom Line Health)에 따르면, 귀지가 외이도를 막고 있을 경우 최대 40데시벨의 청력 손실을 줄 수 있다.

귀지와 청력 사이에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등을 벽에 기대라.

가능하면 대화 중 등을 벽에 기대고 앉아라. 이 방법은 특히 사람이 붐비고 시끄러운 식당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 뒤의 벽은 주변 소음을 흡수해 당신이 앞에 앉아있는 사람의 말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8. 사회생활을 유지하라.

청력 손실의 부작용 중 하나는 때때로 당신이 반사회적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일대일 또는 소규모 그룹에라도 소속되어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은 청각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9. 스피커폰을 사용하라.

스피커폰 또는 헤드폰으로 전화통화를 하면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헤드폰은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면서 당신의 귀에 소리를 직접 넣어주기 때문에 좋다.

59
39
  • 이지운

    랜드의 선봉장~!!

    code : 114

    집 : https://han.gl/VNyCEU

    9 개월전
  • 도우너4263

    1 년전
  • TYKOS

    소리를 더 잘들을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1 년전
  • 1 년전
  • 블랙샤크2

    ㅋㅋ

    2 년전
  • 블랙샤크

    개꿀

    3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