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질문과답변

제목

람세이 헌트 증후군이 뭔가요?

작성자
rhksflwk
작성일
2011.05.1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284
내용

대상포진이 안면신경 부위를 침범한 경우를 람세이헌트(Ramsay-hunt) 증후군이라고 하며 난청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막통증과 이명 어지럼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돌발성난청, 감각신경성난청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람세이 헌트(Ramsay-Hunt) 증후군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일 경우가 많으며, 예후는 벨 마비보다는 좋지 않습니다. 원인이 한 가지인 경우에는 증상의 경과 및 결과가 좋고, 살리실산제, 비타민 B1제 등을 투여하는 약물요법을 비롯하여 온열 요법, 전기 요법, 마사지 등이 치료에 이용됩니다. 

최근에는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호르몬제를 이용한 약물요법이 치료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벨 마비 및 람세이 헌트 증후군 안면 신경마비 시 시행하는 치료 요법들을 소개합니다.

- 약물요법: 스테로이드제 및 항바이러스 제제를 사용하여 안면신경 손상 부위의 염증반응과 
부종을 감소시킨다. 가능하면 발병 후 즉시, 또는 늦어도 4일 안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 수술요법: 벨 마비 및 람세이 헌트 증후군에서 안면 마비의 정도가 급격히 나빠져서 검사 상 심한 상태가 되면 발병 후 7일 내에 외과적으로 안면 신경 감압술을 시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얼굴의 외상이나 종양수술 후유증으로 안면 신경이 단순히 절단된 경우에는 안면 신경근육의 쇠약이 심해지기 전에 신경을 이어주면 대부분의 경우 결과가 좋아진다.

 이 때 신경과 신경의 두 끝의 거리가 먼 경우에는 신경 이식술을 이용한다. 신경의 마비로 인해 근육이 차차 쇠퇴하고, 2년 이상 경과하여 근육이 소실되면 수술이 복잡해지며 효과도 불완전하다.

 

이병은 특별한 예방법이나 식이요법은 없으며, 평소에 심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중이염 등의 염증을 조기에 치료하며, 안면이나 두부를 심하게 다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

난청으로 고생하는 사람인데요

>

 

>

람세이 헌트 증후군이라는 게 있던데

>

이게 난청하고 관련이 있나요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