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청신경초종 (뇌종양) 은 무슨병?

작성자
rhksflwk
작성일
2009.09.1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269
내용

청신경초종은 소리를 듣게 하는 청신경의 슈반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초기에는 내이도에서만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나 종양이 자라면서 주변의 뇌신경, 뇌간 그리고 소뇌를 압박하고 위치를 변화시키게 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부분 30세 이후의 성인에서 발생하며, 발생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으나, 일부에서는 신경섬유종증과의 연관성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청신경 압박에 의한 청력저하나 귀울림 그리고 어지러움증 등의 증상이 가장 흔하고, 청신경과 인접하고 있는 안면신경의 마비나 삼차신경이상에 의한 안면감각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종양이 더욱 자라 소뇌를 압박하게 되면 운동실조 및 평형기능의 장애를 초래하고 더 심해지는 경우 뇌척수액의 순환을 차단하여 뇌에 물이 고이는 뇌수두증을 일으켜 의식저하까지도 일으킵니다.

진단은 CT나 MRI로 쉽게 진단이 되며, MRI로는 2-3mm 크기의 작은 종양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청신경초종은 완전 제거시 완치가 가능한 양성 종양으로 수술적 치료가 원칙이기는 하지만, 환자의 나이나, 전신상태, 증상의 정도, 종양의 크기와 위치 그리고 수술에 따르는 위험성 및 합병증 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특히 수술적 제거시에는 완전제거가 원칙이지만, 종양이 뇌간이나 뇌신경과의 유착이 심해 종양을 완전제거할 경우 신경학적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때에는 유착부분을 일부 남기고 추가로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거나 수술의 위험도가 높은 환자에서는 일차 치료로 감마나이프방사선 수술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