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소리를 양쪽귀로 들어야만 하는 이유(양쪽귀의 장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7.1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564
내용
양쪽귀로 들어야만 하는 이유(양쪽귀의 장점)


여러가지 환경의 음원에서 발생한 소리는 두 귀에서 분리되었다가 청신경 영역 이후부터 다시 연합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소리의 방향감과 거리감을 느끼고 분별하는 데 능동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두 귀로 소리를 듣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이점들 중에는 양이 가중 효과와 양이 잡음 억제 효과가 있다.
양이 가중 효과(binaural summation effect)는 역치 부근에서 들으면 한 귀로 들을 때에 비해 음압이 두배로 커지는 효과를 의미한다.
역치상 소리에서 양이 가중 효과를 살펴보면 약 35dB SL 에서 약 5 ~ 6dB SPL 정도, 90dB SL 에서 약 10dB SPL 정도 크게 들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양이 가중 효과는 소리 변별력, 즉 주파수 변별력과 음강도 변별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게 된다.
또한 매우 강한 소리 크기에서는 양이 가중 효과가 불쾌역치를 0 ~ 5dB 정도 낮추기도 한다.
한마디로 양쪽 귀로 듣게 되면 말소리의 뜻을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양이 잡음 억제 효과(binaural squelch effect)는 소리를 들을 때 원하지 않는 잡음을 상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두 귀로 청취한 소리에서 듣기를 원하는 특정한 소리는 위상이나 강도가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합치면 강조가 되지만, 원하지 않는 다양한 소리들은 그 위상과 강도가 아주 다르고 복잡하기 때문에 합치면 상쇄가 된다.

따라서 이 현상은 특히 복잡한 소리 환경에서 한 귀로 들었을 때보다 두 귀로 들었을 때 잡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감쇄시키므로 잡음 환경에서 언어를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된다.

축약하면 두 귀로 들은 소리에서 위상이 일치하는 것은 더욱 크게 강조하고 서로 다른 것은 억제함으로써 복잡하고 다양한 소리 중에서 의미 파악에 필요하지 않은 잡음을 억제하는 효과를 의미한다.


그러나 한쪽 귀로만 모든 소리 정보를 수용해야만 하는 경우
여러 사람들과의 대화 상황에서 발화자(말하는 사람)의 위치를 확인하기 어려울 뿐만아니라 두 사람이 동시에 이야기하는 경우에는 그 의미를 파악하는 데 더욱 곤란함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환경 소음을 포함한 여러 가지 소리들이 복잡하게 섞이는 경우에는 특정 상대의 말소리 인지에도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쉽게 긴장하거나 피로를 느끼게 된다.

두눈이나 두손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면서 양쪽귀의 소중함과 편리함은 잘 모르고 지내는 것 같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